다 공감하시겠지만, ‘원자력 발전’이라는 것은 현 시대가 지닌 참 어려운 키워드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원자력’이라는 분야 자체는 미국이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에서 전쟁을 피해 건너온
수 많은 천재 물리학자들과 함께 연구 개발을 통해 많은 학문적 발전을 이루었지요.
핵폭탄 제조 및 투하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재앙중에 하나이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전력수요를 화석연료만 가지고는 도저히 지탱할 수 없는 현실에서
어느정도의 대안이 아니었나 합니다. 그래서 많은 원자력 발전소가 지어지게 되지요.
그랬던 미국의 원자력 발전의 역사는 1979년 펜실베니아주의 Three Mile Island 원자력 발전소의 누출사고로 인해
크게 후퇴를 하게 됩니다. 미국 역사상 가장 심각한 원자력 발전소 방사능 누출 사고로 기록되는 이 사고로 인해
미국인들은 원자력 발전이라는 것에 큰 거부감을 갖게 되고, 그 당시 대통령이였던 지미 카터는
앞으로 미국내에서 신규 원자력 발전소를 더 이상 짓지 않겠다고 선언을 하게 되지요. 30년이 넘었네요.
아래사진은 Wiki에서 가지고 온 Three Mile Island 사고시 방사능 오염지역을 정화(clean-up)하는 사진입니다.
예전에 지었던 발전소들의 지속적인 노후화가 진행되면, 이를 대체할 신규 원자로가 없게 된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대론자들은 이를 환영하겠지만요…)
제가 아는 바로는 현재 미국내에서 운영중인 원자로의 상당수가 수명이 20년 이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보수 공사를 해서, 그 수명을 이어나가고는 있지만, 글쎄요…..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20년이면 얼마나 많은 세월이 흐른 것일까요?
그래서 2010년에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30년만에 신규로 원자력 발전소를 짓겠다고 발표를 했지요.
그러나… 바로 그 다음해인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누출사고로 인해
다시금 엄청난 반대에 부딪히고 있지요. 계획대로 건설이 될지도 의문입니다.
현재 104개의 원자로가 미국내 69개 발전소에서 운영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site를 찾아보다가, 아래와 같은 지도를 캡쳐 했는데요.
헉! 대부분의 미국내 원자력 발전소는 중동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미국 서북부 (Pacific Northwest 지역)에 원자력 발전소가 딱 한군데 있는데요.
그게 바로 제가 살고 있는 동네(City of Richland, Hanford Site)에 있는 것이네요.
제가 사는 이 도시는 2차 세계 대전때부터 냉전시대까지 핵폭탄 원료를 만들던 곳인지라 원자력과 반세기가 넘도록 함께해온 도시이긴 하지만, 주변에 이곳 밖에 없다니요.. ㅎ
이 사이트는 모든 종류의 발전소 위치가 검색 가능하던데요, 화력발전소(석탄 및 석유)로 검색하면 뭐 미국 전체가 녹색으로 덮히더라구요.(캡쳐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을 것 같아 스킵합니다.)
제가 사는 도시가 봄/가을로 바람이 많이 불어서 풍력 발전소를 검색하였더니 아래와 같이 보이네요.
주변에 풍력 발전을 위한 프로펠러들이 상당히 많이 설치되어 있거든요.
워싱턴주 중동부 지역에 많이 보입니다.
미국은 넓은 땅덩어리에 빈 황무지가 많아서 아직은 어떤 방법이든지 여유가 있어보이지만, 한국의 경우에는 워낙 가용한 토지가 좁고 어디든지, 발전소가 들어선다고 하면 원자력은 당연하고, 화력, 수력도 반대가 심하니, 앞으로 많은 의견 조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발전은 해야 하니깐요…
원자력 발전의 경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안전성이지요.
후쿠시마의 발전소 건설시에도 쓰나미 발생까지 과연 예측을 했었을까요?
99.9% 안전하다고 하더라고, 그 0.1% 불안함이 있는 한 앞으로 나가기가 쉽지 않겠지요..
물론 과학자의 입장에서 미래의 지향점은, 결국 신재생 에너지 쪽으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만…
투입비용에 따른 생산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지요.
다 시간이 해결해 주려나요?
PT자료에 필요해서 그런데, 여기서 사용하신 발전소를 찾는 건 어떤 어플을 사용한 겁니까???
그냥 구글지도에서 검색하니까, 제대로 나오지 않네요.
미국 에너지부 홈페이지에 가시면 다양한 자료들이 있습니다.아래 링크의 7번이 핵발전소 관련 지도입니다. http://www.energy.gov/maps/quiz-know-your-power-plant-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