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스 폴링

오늘 연구소 대강당에서 매년 치뤄지는 Post-doc Celebration 행사가 있었습니다.
올해는 Post-doc 2명을 선발해서 Linus Pauling Post-doc fellow를 수여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참고로 Linus Pauling (라이너스 폴링)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몇번 이름이 나오고,
다들 아시다시피(?)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이온의 화학결합 연구로 결국 노벨상까지 받았지요.
그 분이 이 곳 지역(Pacific Northwest- Oregon) 출신이라…그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
이번 Post-doc fellow 제도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암튼, 폴링은 오레건 주립대 졸업하고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지요…
그리고 그 뒤로 많은 연구 업적을 발표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아래는 위키에서. 발췌했습니다. ^^

라이너스 칼 폴링(Linus Carl Pauling, 1901년 2월 28일 – 1994년 8월 19일)은 노벨 화학상노벨 평화상 을 수상한 미국의 물리화학자이다.

DNA의 구조를 밝혀내 노벨상을 받은 제임스 왓슨이 자신이 쓴 《이중 나선(Double Helix)》에서 라이너스 폴링을 “당시 생화학 분야의 권위자였으며, 가장 높은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다”고 평가할 정도로 그는 분자생물학 분야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62년에는 지표 핵실험을 반대한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그는 지금까지 혼자서 노벨상을 두 번 받은 유일한 사람이다. (마리 퀴리는 물리학상을 남편과 함께 받았고 존 바딘은 두 번의 물리학상을 다른 사람과 함께 받았으며 프레데릭 생어는 1980년에 다른 사람과 함께 받았다.)

오늘 이 행사 하면서 연구소에서 Linus Pauling의 생존하고 있는 자식들까지 초대했더라구요..

암튼 오늘 알게 된 새로운 사실은.. 이곳 PNNL에 현재 Post-doc이 200명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현재 연구소 인원이 4700명 가량 된다고 하는데.. 200명 뿐이라니…. 진짜 의외였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그룹에는 박사후 연구원이 제법 되는데 다른 그룹에는 그다지 많지 않다고 하네요…
모든게 연구비와 관련이 있는 것이겠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